요즘 중국에서는 가장 많은 수입 버는 업종에 대해서 말할때 사람들은 보통 연예계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고 하죠.
연예계에 좋사하는 사람들은 작품 한 편의 출연료로도 대부분의 일반 사람들이 평생 벌지 못하는 돈을 벌수 있죠.
하지만 스타들에 대한 대중의 고정적 관념은 단지 아름다운 얼굴, 낮은 학력, 지식 부족 등으로 대표된다고 하는데요.
(음.. 저랑은 생각이 좀 다르네요..;;)
특히 이런 고정 관념은 많은 연예인들이 잇따라 학력의 진실이 밝혀지면서 더욱 뿌리 깊게 자리 잡히고 있다고 하죠.
다음 연예인들이 대표적인 예라고 하는데요..!
이 연예인들은 한 때 논란을 일으켰다가 결국 이미지에 타격을 받은 대표적인 인물들이죠..!
1. 조로사 赵露思, Zhao Lusi, 자오루시
인플루언서 출신의 조로사 배우는 분명히 부정적인 예라고 할수 있는데요.
당시 그녀가 출연했던 <후통 胡同, 호동>은 시대극이었고, 조로사 배우가 극중에서 그 시대에 있었던 일에 대해 묻는 질문을 받았을 때죠.
조로사 배우는 한동안 말문이 막혀 대답을 하지 못하며 우물쭈물하다가 창당 시기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고 해요.
언뜻 보면 별로 차이가 없지만 역사를 아는 네티즌들이라면 중화민인공화국 건국시기와 창당시기는 다르며 그 사이가 수십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배우로서 자신이 맡은 캐릭터와 그 당시 시대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인데, 이렇게 당시 상황에 대해서 잘 못하면서 어떻게 캐릭터를 이해하고 연기할 수 있겠냐는 거죠.
'후통' 작품은 CC TV 방영했는데 이 작품의 성공 여부은 개인의 명예 뿐만 아니라 제작진의 명예와도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어떠한 작은 실수도 조심해야 하며 모든 부분에 있어서 최선을 다해야 하죠.
그녀가 당시 CC TV 작품에 출연할 수 있었던 것은 그녀의 인기가 엄청났기 때문이었는데요.
나중에 한 사진작가가 배우라면 최소한 작품의 역사적인 배경에 대해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예술에 대한 모독이라고 말하며 인터넷에서 그녀를 심하게 비난했다고 해요.
2. 왕이보 王 一博, Wang Yibo
뮤지션이자 배우인 왕이보는 어려서부터 예술 학교에 들어가 전문적인 무용, 성악 등의 교육을 받아왔는데요.
무대에서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거의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기본기를 쌓는데 쏟았다고 해요.
그렇다보니 중국어, 수학 등 이런 기초적인 과목은 자연스럽게 제외되었는데요.
그렇다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왕이보 배우의 문화적인 수양은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져 있을 수 있던 상황에서 그는 한 엔터 관계자의 눈에 띄어 결국 남자 아이돌 가수로 데뷔하게 되었죠.
이는 회사가 아티스트를 뽑을 때 무대 퍼포먼스적인 부분에만 너무 일방적인 관심을 가지면서 그와 못지 않게 중요한 문화적 소양을 무시한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지 않을수가 없었다고 하죠.
왕이보 배우는 생방송에서 자신의 문화적 소양이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내게 되는 경우들이 있었는데요.
간단한 질문에도 그는 머뭇거리고 엉뚱한 동문서답을 했다고 하죠.
더욱 이상한 점은 그에게 몇 단어를 써달라고 요청을 했는데 그 때 그가 일반적인 단어를 잘못 썼..죠..;;
(아니.. 그런데.. 이 부분은 좀..;; 솔직히 왕이보 배우..어릴 때 한국으로 와서 연습생 생활하면서 학교도 한국에 있는 예고를 다니다가 다시 중국으로 넘어간 걸로 알고 있는데.. 어느 나라 사람도 어릴때 외국으로 유학가서 자국으로 다시 돌아왔을 때 글자나 언어에 다소 취약한 경우가 많은데.. 굳이 왕이보 배우를 옹호하는 건 아니지만 한자는 양도 많고 헷갈리는 글자도 많은데 좀.. 이해를 해줘야 하는 거 아닌가.. 싶네요..;; 어찌되었든 한국어도 할 줄 아는데 말이죠;;)
성인인데 일상적인 글에 있어서 서툴면 좀 우스꽝스럽기 짝이 없다고 하는데 말이죠.. (끙.. 상황적인 예외라는 없나보네요..ㅡㅡ)
이는 개인의 학력에 대한 풍자일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 대한 태도를 비난하고 조롱이기도 하다네요;
네티즌들은 이에 대해서 강하게 반응을 보이며 다음과 같이 의문을 제기했다고 하는데요.
맞는 이야기라면서 공인으로서 그들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자신의 문화적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거죠..!
(아.. 이 말도 틀린 말은 아니긴 하죠..;;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직업이다보니 아무래도 문화적 지식 뿐만 아니라 모든 언행에 있어서 신경을 써야 하는 직업이긴 하니까요.. )
그러나 현실은 그들의 문화적 지식이 얕으며 대중 앞에서 자주 당황스러운 면모를 보여서 이는 의심할 여지가 없이 그들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죠.
3. 류호존 劉浩存, Liu Haocun, 류하오춘
류호존 배우는 스크린 속과는 다르게 현실 속 그녀는 종종 공식석상에서 순수한..(?) 모습을 보여줘서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고 하는데요.
한 CC TV와의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결백" 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묻자 류호존 배우는 오랫동안 머뭇거리기만 하다가 결국 이유를 설명하지 못했고, 진행자에게 이 영상이 방송되지 않을수 있냐며 물었다고 해요;
이런 표현에 네티즌들은 기본적인 질문에도 답하지 못하는 그녀의 문화적인 수준을 비판하게 만들었고, 그녀는 어떻게 진정으로 이해하고 입체적으로 캐릭터를 표현해낼수 있겠냐고 한거죠..;
또 다른 영화 시사회 자리에서는 류호존은 마이크 앞에서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공식석상에서 울었다고 해요.
그녀의 예상치 못한 반응으로 인해 현장에 있던 모든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류호존 배우는 이런 혼란스러운 모습을 한두 번 보인게 아닌데요.
한 대규모 시상식에서 장이머우 감독에 대해 한 단어로 표현해 달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니니 배우는 " 장심 匠心" 이라 대답을, 그리고 류호존배우는 "단순 单纯" 이라는 표현을.. 쓴거죠..;;
류호존 배우의 단어 구사 능력과 문제 검토 능력 모두 향상 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어요.
문화적 지식과 수양은 많은 연예인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는게 중요한 기초이며, 내면의 자신 수양이 부족한 연예인들의 경우 비록 잠깐은 유명해지고 잘 나갈지는 몰라도 결국 과대평가되었다는 평가와 함께 내려가는 운명을 피할수가 없죠.
문화적 자질을 향상 시키는 것은 연예인들의 사고 방식을 바로 잡고 개념을 바꾸며 내면의 정신적인 추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의미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연예인들의 경우 즉흥적인 발언과 일관되지 않음과 심지어 기본적인 문화적 상식조차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날 연예계가 문화의 사막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고 하네요..;;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기도 하고 어떤 조언을 하고 싶었던 건지는 알겠지만..
일반 분들도 실수하거나 모르는 것들이 있는 경우들이 있는데 물론 공식석상에도 실수하는 부분이나 자신이 나오는 작품의 시대와 캐릭터에 대한 공부를 당연히 해야 하는 것도 마땅하죠..
하지만 또 인간이기에 긴장하면 알던 것도 기억 안날수도 있는 건데 너무 계속 그 부분을 세게 말할 필요는..;;
아무튼 문맹 연예인이란 단어도 사실 한국이나 다른 국가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인데 중국에서는 은근히 자주 쓰는 것 같아서.. 좀.. 전.. 그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