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는 모두 더빙 덕분?!
8명의 중국 '벙어리 배우' 들은 더 이상 연기력 자랑 금지..!
소위 말하는 "벙어리 배우"라는 표현은 실제로 말을 못 하는 배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화면 속 연기에서 더빙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배우를 가리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즉, 더빙 없이는 연기력이 부족해 보이는 배우들을 말하는 거죠.
이러한 배우들은 대사 전달력에 있어서 부족하거나 발음, 발성, 음색 등 목소리 조건이 좋지 않거나, 기타 다른 이유들로 인해서 캐릭터의 목소리를 직접 표현하기가 어려워서 전문 성우에게 의존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영화 및 드라마계에서 이러한 "벙어리 배우"는 드물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적지 않죠.
바로 그 대표적인 8명의 배우들..!
바로 시작할게요~!
1. 왕학체 王鹤棣, Wang He di, 왕허디
왕학체 배우는 드라마 《이애위영 以爱为营》 작품에서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연기를 했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은 매우 좋지 않았었다고 하는데요.
그의 목소리가 다소 어린 느낌이라 극 중에서의 냉철한 CEO 이미지와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가 많았다고 하죠.
시청자들은 더욱 파워풀하고 카리스마 있는 목소리를 기대했다 보니 더욱 그런 반응이었을 수도 있겠고, 왕학체 배우가 직접 목소리 연기를 시도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이 몇 가지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겠네요.
2. 쥐징이 鞠婧祎, Ju JingYi, 국정의
쥐징이 배우는 다수의 고장극 작품에서 비슷한 캐릭터와 획일화된 스타일링을 선보여왔으며 항상 같은 성우에게 의존해 왔다고 하는데요.
그녀에 대한 시청자들의 이미지는 너무 한정적이고 점점 일차원적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틀을 벗어나 직접 목소리 연기를 도전해서 다양하게 연기 가능성을 보여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하죠.
3. 양미 杨幂, Yang Mi, 양멱
양미 배우는 자기 목소리로 연기하는 경우가 비교적 많지만, 최근 들어서 연기력과 더빙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시청자들이 그녀에 대한 기대하는 바가 높았지만 일부 작품에서 보여준 자연스러운 본인 목소리 연기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하죠.
그녀는 이미지 변신을 위해서 목소리 연기에서 더 큰 발전을 보여줘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4. 임가륜 任嘉伦, Ren Jia Lun, 런지아룬
임가륜 배우는 드라마 《대당영요 大唐荣耀》 작품을 통해 큰 인기를 얻었지만 비전문 배우 출신이라는 한계로 인해 대사 전달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고 하죠.
드라마 《주생여고 周生如故》 작품에서 직접 목소리 연기를 시도했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은 예전만큼 좋지 않았다고 해요.
하지만 이렇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끊임없이 자신에게 도전해야 하는 상황인 거죠..!
5. 류시시 刘诗诗, Liu Shishi
류시시 배우는 한때 《보보경심 步步惊心》 작품을 통해 새로운 고장극 여신으로 떠올랐었지만 최근 들어 연기력과 본인 목소리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들이 이어지고 있다고 해요.
시청자들은 그녀의 연기가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더빙에 의존하는 것에 대한 의혹도 끊이지 않았던 시기에 드라마 《유금세월 流金岁月》 작품에서 그녀의 육성 연기 시도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고 하죠.
6. 성의 成毅, Cheng Yi
성의 배우는 드라마 《연화루 莲花楼》 작품에서 처음으로 자기 목소리 연기에 도전했었지만 시청자들은 그의 "삐약거리는 듯한 병아리 목소리" 때문에 몰입이 깨진다고 느꼈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고장극에서 성우 더빙을 자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육성 목소리 연기에 도전한 그의 노력과 용기를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죠.
7. 종한량 钟汉良, Chung Hon Leung
종한량 배우는 중국 본토에서 드라마를 촬영할 때 사투리 문제로 인해서 항상 더빙을 사용해 왔다고 하는데요.
2022년 드라마 《금생유니 今生有你》 작품에서 그의 육성으로 목소리 연기를 시도했었지만 홍콩식 표준어 발음이 시청자들의 사이에서 큰 논쟁거리가 되기도 했었다는데요.
시청자들의 그의 홍콩식 표준어 표현 구사능력에 대해서 다소 의견들이 엇갈리면서 그로 인해서 되려 새롭게 다시 도전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고 하네요..;;
8. 당언 唐嫣, Tang Yan
최근 몇 년 동안 당언 배우는 딸에게 삶의 초점을 맞추며 연기 커리어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줄였었다고 하는데요.
16년의 연기 경력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독창적인 본인 목소리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죠.
시청자들은 그녀의 캐릭터에 자주 쓰는 성우 조시어의 목소리를 쉽게 떠올리다 보니 그녀의 목소리 연기에 있어서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었다는데요.
드라마 《연운대 燕云台》 작품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사용해 연기를 했었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은 엇갈렸고 다들 더 노력해야 한다라는 의견들이 많았다고 하죠.
영화든 드라마 쪽에서의 연기력이라는 것은 배우의 실력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전문 성우를 쓰는 "벙어리 배우"라고 불리는 배우들에 경우 진짜 자신의 연기 실력을 증명하기란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더빙이 연기에 있어서 플러스 요소가 될 수도 있겠지만, 동시에 배우 스스로에게 있어서는 대사 연습을 할 기회들이 박탈될 수 있는 부분이 되는 건데요.
따라서 이러한 배우들이 자신의 부족한 부분들을 직시하고 대사와 목소리 표현력을 향상해서 더욱 진정성 있고 순수한 연기를 보여주길 바란 다고 하죠.
음.. 이 부분에 있어서는 중국이란 국가가 워낙 땅 덩어리가 크다 보니 여러 사투리들이 많고.. 그렇다 보니 같은 중국어라 할지라도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아서 더욱 표준어로 대신 연기해 주는 더빙 전문 성우들이 좀 더 발달되게 된 것 같더라고요.
그러던 와중에 표준어를 사용함에도 발음이나 목소리가 캐릭터랑 어울리지 않아도 전문 성우를 써서 해결하는 배우들까지 생겨난 것 같고요..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 배우라는 직업은 그저 표정연기만으로 배우라고 불릴 수 있는 직업은 아니거든요..
연기라는 건 표정연기뿐만 아니라 목소리, 눈빛, 행동 등등 여러 요소들이 다 한데 어울려져서 맡은 캐릭터를 표현해야 하는 것이고 그걸 잘 해내야 하는 게 배우라는 사람들인 건데..
중국은 더빙 문화의 발달로 인해 더 배우들이 연기력적으로는 노력을 하지 않고 그저 외형이나 액션 쪽으로 더 포커스가 맞춰서 버린 게 아닐까도 싶어요..
하지만 이 기사처럼 다른 국가들도 방언과 사투리가 있음에도 다들 특정 지역 사람 캐릭터를 맡지 않는 이상 표준어로 목소리 연기를 하듯이.. 중국 배우들도 그렇게 변화가 되어야지 배우들이 앞으로의 미래가 밝아질 수 있는 부분이라..
최근 들어서는 많은 배우들이 자신의 목소리로 연기를 하는 경우들이 많이 생겼는데..
이 와중에도 끝까지 전문 성우분들을 쓰시는 분들이 계시긴 하더라고요..
위에 계시는 배우분들 중에는 아예 자신의 목소리로 연기를 아예 안 하는 사람부터 그래도 이따금씩 시도하고 있는 배우들 8명을 알아봤는데 부디 이 리스트에서 사라지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런 리스트에 포함되는 건 좋지 않다고요..^^ㅎㅎ;;
출처는 웨이보입니다.
'"중화권 연예계" 궁금하다옹 > 최근 소식 이러쿵저러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우 "판청청", 열애 의혹 재점화..! 손이함 스튜디오 강경 대응, 이미 두 여배우는 용감하게 발언..! (0) | 2024.08.18 |
---|---|
왕학체 배우에게 공개 인정받았던 31세 배우 "쑹이런", 열애 사실 부인..!왜 아직 솔로? (0) | 2024.08.17 |
배우"장릉혁", 그렇게 많은 드라마 작품을 했는데도 왜 아직도 터지지 못할까.. (0) | 2024.08.15 |
백록 배우는 다시 솔로 탈출을 했다고요?현실은 드라마보다 더욱 복잡, 과거 장릉혁 배우와의 열애설.. (0) | 2024.08.14 |
배우 "등륜", 2년의 활동 중단 이후 대중의 시야에 다시 등장..!최근 공개된 사진에서 여전히 몸매 그대로..! (0) | 2024.08.13 |